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광고대행사를 통한 광고 진행,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려...
한국온라인광고연구소 조회수:227 222.121.158.46
2020-10-26 11:25:40

ⓒ사진 광고대행사 선택 시 고려할 사항

 

 

최근 한국관광공사 공식 유튜브 채널에 게시된 한국 관광 홍보 영상이 화제다.

대중에게 선보인 지 2달 만에 총 7,000만 뷰를 달성하며 그야말로 대박을 터트렸다.

영상은 국악과 현대음악이 절묘하게 뒤섞인 퍼포먼스와 함께 한국의 관광명소들을 보여 주며

한 편의 흥겨운 뮤직비디오를 보는 느낌을 선사한다.

 

이 영상이 엄청난 인기를 끄는 이유로는 스타를 앞세운 기존 홍보 영상과는 다르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광고 기획 단계부터 유명 연예인을 과감히 배제하고, ‘B급 감성’을 노린 것이 주효했다고 평가받는다.

이는 광고를 진행할 때 처음부터 어떤 방식으로 접근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확연히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 주는 사례다.

 

시장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함께 과열되는 시장이 바로 광고 업계다.

어느 기업이나 기관이든 소비자나 대중의 관심을 끌고 매출을 올리기 위해 가장 먼저 생각하는 수단이 광고인 것이다.

실제로 광고를 시작하려고 마음을 먹는 사람은 많다.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거나 섣불리 도전해서 실패를 겪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광고를 진행하는 방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광고를 진행하는 주체를 크게 나누면 대행사, 실행사, 직원, 자신으로 볼 수 있다.

이 중 광고대행사에 광고 업무를 맡기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면서

광고를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처음 생각하게 되는 방법이다.

 

대형 광고기획사나 대행사를 이용할 때 생기는 장단점은 명확하다.

단점은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것이다.

규모가 큰 대행사일수록 무리하게 광고 단가를 낮춰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무릎 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므로 확실히 검증되지 않은 자재나 기법은 피한다.

하지만 그만큼 안전하다는 것과 어느 정도는 광고 성과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다만 그 때문에 새로운 시도를 하거나 혁신에 도전하거나,

새로운 광고 영역을 개척하지 않으려는 곳이 많다.

따라서 대행사를 알아보는 광고 담당자나, 광고주는 도전과 책임에서

중도적인 입장을 잘 취하고 있는 곳과 연을 맺으려 노력해야 한다.

혁신적인 시도를 전혀 하지 않는 대행사는 시대에 뒤떨어진 선택을 하기 때문이다.

 

㈜한국온라인광고연구소에서는 광고대행사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몇 가지를 꼽는다.

먼저 몇 년 후의 홍보 전략까지 예측하고, 그에 맞춰 새롭고 혁신적인 제안을 하고,

전략을 수정하고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는 대행사를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또 마케팅 비용을 들쑥날쑥하게 부르는 곳이 아닌 적정선에 맞춰 정가제를 쓰는 대행사를 찾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광고주와 함께 성장하겠다는 의지를 가진 대행사와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 밖에도 여러 가지 사항을 따져보고 비교하여 기획사나 대행사를 찾는다면

광고를 진행하는 데 실수할 확률은 현격히 줄 것이다. 오두환 연구소장은

“대행사를 찾는 데 시간이 걸리거나 번거롭고 귀찮을 수 있다.

하지만 그렇더라도 반드시 이런 검증과정을 거쳐야만 소중한 광고비를

허투루 쓰지 않고, 사업도 안정적으로 지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중요한 것은 광고 효율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광고 성과를 보장할 수 있는 대행사인지 확실히 파악해서 선택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광고를 처음 시작하는 광고주라면 여러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신중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겠다.

 

댓글[0]

열기 닫기